강황과 울금의 효능 차이
-동의보감에 따르면 강황은 기운이 따뜻하고, 맛과 효능은 울금보다 강하다고 했다. 반면 울금은 기운이 서늘하고 향이 그리 강하지 않다고 쓰여 있어, 평소 몸이 찬 사람은 강황을, 열이 많은 체질이라면 울금을 활용해야 된다고 합니다.
-울금은 카레 성분인 강황과 같은 속에 속하지만 색깔 등에서 차이가 난다. 강황이 강황의 근경을 건조한 것이라면 울금은 강황의 덩이뿌리를 건조한 것이다. 이처럼 강황과 울금은 기원이 같아 구별하기가 쉽지 않다.
-울금에는 항산화물질인 플라보노이드, 칼슘, 칼륨 그리고 기타 다양한 비타민과 무기질이 포함돼 “신이 내린 식재료”라고 불리기도 한다. 특히 주 성분인 “커큐민”은 울금의 노란 빛깔을 만드는 성분으로 당뇨, 고혈압과 같은 심혈관 질환과 치매 예방에 효과적이다. 염증이나 종양 성장을 억제시키는 항염, 항암 작용이 뛰어나 최근에는 항암 치료에도 사용되고 있다.
피부 염증을 가라앉혀 피부 미용에도 큰 도움이 된다. 뭉친 어혈을 풀어주고 혈액순환을 도와 생리통이나 생리불순과 같은 여성 질환 개선에도 탁월하다. 또한 몸 안의 안 좋은 성분들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 간 기능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일본에선 울금의 커큐민 성분이 함유된 숙취해소제와 함께 건강보조식품이 큰 인기를 끌 정도다. 강황은 이담작용과 강한 항균작용을 하는 커큐민(Curcumin)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간장강화, 항암효과, 간기능 개선, 혈액순환 개선 및 지혈과 해독에 효능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연잎, 연꽃 효능
노니의 효능 및 효과
바세린 인텐시브 케어만의 탁월한 효능
우엉차의 효능
카카오 효능과 효과
벌꿀의 영양과 효능
자몽의 효능
구기자차의 효능
우엉 및 건우엉의 효능
색깔별 채소의 효능